모바일 메뉴 닫기

학회소개

인사말

강력한 용기와 힘을 상징하는 청룡의 해,
갑진년(甲辰年) 2024년에도
식품과학을 선도하는
명실상부 글로벌 학회가 되겠습니다.
한국식품과학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식품과학회는 1968년도에 창립된 이래 식품과학과 관련된 학술적 교류를 통하여 학술진흥, 식품산업 발전 그리고 국민 식생활의 과학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식품과학회는 학술활동 규모와 회원 수에 있어서 한국연구재단 등재 300여개의 학회 중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식품과학회에서는 SCIE 저널(IF 2.9; Q3)인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SCOPUS 저널로서 국문지인 ‘한국식품과학회지’, 그리고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식품과학과 산업’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들 학회지 발간을 통해 최신의 식품과학기술을 알리고, 식품산업의 발전 및 소비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식품과학회는 창립 이후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발전과 식품 안전 확보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고, 이제는 창립 50주년을 지나 100년의 역사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7월 3일부터 5일까지 대구광역시 엑스코(EXCO)에서 ‘Quantum Leap in Value-Creating Technology for Future Meta-Food Science(미래 메타-식품과학을 주도할 가치창발기술의 한계를 초월하는 퀀텀-도약 도모)’라는 주제로 국제심포지엄 및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부연하자면, 미래의 메타-식품과학을 이끌어가고 변화를 주도할 가치창발기술분야의 한계를 극복하고 한 차원 더 뛰어넘는 퀀텀-도약을 꾀하는 내용의 국제심포지엄과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 학술행사를 통해서, 국내외 식품산업계에서 창출·비롯되고 있는 과학기술의 진보가 한계를 초월(퀀텀-도약)하는 가치 창발에 기여할 기회를 제공코자 하며, 나아가 식품과학의 전 분야를 융합하여 조망해보고 식품과학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깊이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식품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세션에서는 국내외 학·연·산·관의 많은 전문가들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고, 식품산업전시회에서는 다양한 식품산업 분야의 최신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장판식
한국식품과학회 회장

한국식품과학회는 정기학술대회 외에도 산학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산업계의 핵심기술과 제품 현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식품관련 정부부처 및 공공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심포지엄이나 세미나를 개최하여 정책 및 규제에 관한 토론의 장을 펼침으로써 규제 개혁을 선도하는 motif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품과학 맞춤형 학술행사를 발굴·개최함으로써 새롭게 발전하는 모습으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 한국식품과학회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식품과학을 선도하는 범 세계적인 글로벌 학회의 책무를 온전히 감당하기 위하여 국가와 사회로부터 주어진 사명을 다 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을 부탁드리오며 거듭 감사드립니다.

한국식품과학회 회장 장 판 식